샤오미 하면 어떤 단어가 딱
떠오르시나요?
다양한 단어들이 있겠지만
많은 분들은
이 단어를 떠올릴 거라 생각합니다.
가성비
샤오미의 돌풍은 대단합니다.
인도에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가 삼성보다 더 인기가
있을 정도니까요.
이러한 샤오미의 성공 전략은
무엇일까요?
오늘의 분석은
윤정원 님의
'끌리는 것들의 비밀'
의 내용을 참고한 것입니다.
1. 심플한 기능과 저렴한 가격
샤오미 제품을 사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몇몇 제품들은
샤오미 제품을 쓰고 있는데,
샤오미 제품을 쓰게 된
가장 큰 요인 중에 하나는
주변 사람들로부터의 추천이었습니다.
제 주변 사람들이
직접 사서 사용해보고
하는 공통적인 말은
'가격이 괜찮고, 성능도 괜찮아'
였습니다.
이처럼 샤오미가 추구하는
방향은 복잡하지 않는 단순성,
그리고 실용성입니다.
복잡한 기능보다는
그 제품이 가진 주요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그러다 보니 단가가 낮아지는
것이겠죠?
우리 주변의 제품은
편리성을 위한 부가적인
장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단순함이
더 실용적일때가 있죠.
어떤 경우에는
부가적인 장치들을
모두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게 휴대전화가 그러합니다.
따라서 샤오미는
심플하게 주요 기능을 강조하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는 것입니다.
2. 소통
책에서는 샤오미의 성장을
이렇게 기술합니다.
샤오미는 샤오미를 친구로 생각하는
열렬한 소비가 집단
'미펀'을 통해 성장했다.
13명의 작은 회사에서
10년 만에 세계 500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그 배경에는 미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팬덤을 형성하고
그 팬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빈도가 매주입니다.
레이쥔 회장은 샤오미의
목표에 대하여 이렇게
밝힌 바 있습니다.
"목표는 단 하나, 팬으로 하여금
샤오미 폰이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샤오미는
매주 미펀의 의견을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반영하였고,
고객의 니즈에 귀 기울이면서
충성고객을 만들어나갔습니다.
현재도 이 방식은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고,
신제품의 출시와 함께
그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과
친구처럼 소통하고 있습니다.
3.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
샤오미는 기술 스타트업에
적극적인 방향으로 투자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점을 가지고 생태계 교란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샤오미가 가진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또한 성공한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다른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죠.
실제 앞으로 인도의
100개 기업에 투자할 거라고
밝힌 만큼 적극적입니다.
초반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만큼이나
다양한 위험성들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이런 위험성들을
줄일 수 있는 모델들을
샤오미가 적극 지원해주면서
샤오미만의 생태계를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샤오미 입장에서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기술을
함께 이끌어나갈 수 있으니
도움이 되겠죠.
이 책에서 알려주는
이 세 가지를 보고 그 내용을
보충하고 이해하고
다시 꺼내기 위한 시간들을
개인적으로 가졌는데요.
성공에는 확실히
그 이유가 있고, 그 이유에는
늘 전략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이 책을 다 읽지는 못했지만
또 좋은 소재가 나오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끌리는 것들의 비밀 책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그 이유를 재미있게 분석해줍니다.
우리가 왜 이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해주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이야기하자면,
앞부분의 3장을 읽고,
이 책은 천천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흥미로 가득한 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 > 필요한 경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가 왜 가치가 있는 걸까요? (2) | 2021.05.02 |
---|---|
돈을 버는 방법은 따로 있다? 영향력을 돈으로 만드는 기술! (1) | 2021.03.01 |
돈 버는 방법? 이 3가지의 균형이 중요하다! (2) | 2021.02.25 |
코로나 19 이후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인재는? (1) | 2020.11.14 |
부자가 되는 3가지 방법? (4) | 2020.10.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