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블로그 운영 TIP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기 위한 마지막 5번째 방법!

by WANNA READ 2023. 5. 5.
반응형

5번째 방법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기 위한, 내가 소개하는 마지막 5번째 방법을 생각해 보자.


5.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한 휴식법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기 위해서는 글을 잘 쓰는 법도 알아야 하지만 잘 쉬는 법도 알아야 한다. 우리의 뇌는 24시간 풀가동이 가능한 기계가 아니기에 적절하게 쉬어가는 방법을 알아야 글에 대한 아이디어도 더 빨리 떠오른다. 창작의 고통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글을 쓰는 사람에게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써야 하는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일만큼 답답한 일이 또 있을까? 따라서 창작의 고통은 블로거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다양하다. 앞서 언급한 방법들처럼 검색, 책 읽기 등 다른 사람의 정보를 볼 수도 있고, 직접 여행하고 맛보는 등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아이디어는 휴식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올바른 휴식을 통해서 우리의 뇌는 최적화가 되고, 최적화가 된 뇌는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다른 방향으로 재창조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휴식하면 좋을까?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휴식 장소가 있다. 이를 많은 전문가들은 3B라고 언급하는데 모두 영어 알파벳 B로 시작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그럼 어떤 장소에서 우리의 뇌는 휴식하며 좋은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도와줄까? 바로 알아보도록 하자.

 


4가지 휴식법

1) 목욕 (Bath)

첫 번째는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장소이다. 사실 이것은 장소라기보다 목욕하는 그 행위를 의미할 수 있다. 신기하게도 여기에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 따뜻한 물은 뇌로 이어지는 혈관을 확장하게 만드는데, 혈관이 확장되면 피가 더 원활하게 순환한다. 따라서 뇌가 좀 더 활성화될 수 있는 것이다.

 

아무 생각 없이 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에 앉아 있으면 우리의 뇌는 휴식하는 동시에 이런저런 생각과 상상을 하게 돕는다. 그러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른다. 분명 생각하고 싶어서 머리를 쥐어짜지도 않았는데. 그저 아무 생각 없이 따뜻한 물에 들어갔을 뿐인데 말이다. 따라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라. 단, 너무 오래 있으면 지친다.

 

2) 침대 (Bed)

침대는 우리가 가장 편히 휴식하기 좋은 장소이다. 신기하게도 잠들기 전 우리의 뇌는 우리의 생각을 확장시키고 다양한 상상을 하게 도와준다. 정말 피곤한 경우가 아니라면 잠자려고 누웠는데, 그날 하루의 일이 떠오르기도 하고 친구가 떠오르기도 하고 특정 사건이 떠오르기도 하고 말도 안 되는 상상을 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다 언제 잠든지도 모르게 자게 된다. 따라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날이면 그날은 좀 더 일찍 침대에 누워보자. 혹시 모르니 메모장을 하나 옆에 두고.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다.

 

3) 버스 (Bus)

마지막 3B 장소는 버스이다. 버스 안에서 생각에 잠겨본 적이 있는가? 특별하게 무언가를 막 생각해내려 하지 않아도 그저 창밖을 바라보고 있을 뿐인데 순간순간 아이디어들이 스칠 수 있다. 이상하게 버스에는 다른 사람도 많고, 조용한 장소는 아닌데도 그렇다. 따라서 많은 조언가들이 아이디어를 위해서 버스에 타볼 것을 권한다. 이동 가능한 목적지를 생각해 보고 그냥 올라타는 것이다. 그렇게 휴식도 하면서 뇌를 전환시켜 볼 것을 권한다.

 

이제 3B는 아니지만 한 가지 방법이 더 있다. 이 방법 역시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방법으로 실천하기도 쉽다. 그리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 방법은 바로 이것이다.

 

4) 산책하기 (take a walk)

주변에 산책 코스가 있다면 너무 좋다. 산책은 뇌를 휴식시킬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만약 산책 코스가 없다면 주변 길거리를 한 바퀴 돌아도 좋다. 보통 30분에서 1시간 사이(5천에서 1만 보) 정도 걷다 보면 운동 효과까지 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인지 산책은 전문가들이 권하는 공통적인 부면이기도 하다. 따라서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잠시 산책하러 나가자.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소개한 네 가지의 방법을 당연한 말이라고 여길 수도 있다. 하지만 직접 실천해 본 사람만 아는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다. 오랜 시간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건강을 잘 지켜야 한다. 따라서 잘 휴식해야 한다.

 

잘 알겠지만,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은 신체 건강에 좋지 않다. 또한, 장시간 무언가를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 최근 웹툰 작가들의 고통이 기사화된 적이 있는데 마감일이라는 압박감과 창작의 고통, 그리고 장시간 앉아 일하는 근무 환경 등이 병이라는 결과로 이어져 한 가지 병이라도 없으면 웹툰 작가가 아니라고 한다.

 

블로그 운영도 똑같다. 스스로 휴식점을 찾고 잘 관리하지 않으면 블로그 운영은 당장 큰 성과가 없는 일이기에 지치고 포기하게 된다. 잘못하다간 좋게 시작한 일로 건강 문제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다. 기억하라. 아이디어는 좋은 휴식으로도 얻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