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필요한 경제 지식

[산업 혁명 이해] 1차 산업혁명과 2차 산업혁명, 그 차이점은?

by WANNA READ 2023. 4. 2.
반응형

워너리드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은 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그 첫 시간으로 1차 산업혁명과

2차 산업혁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어떤 큰 변화가 과거에 있었고,

오늘날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1차 산업혁명과 2차 산업혁명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

1. 1차 산업혁명이란?

2. 2차 산업혁명이란?

3. 1차 산업혁명과 2차 산업혁명의 차이점

4. 간단 정리


그럼 한 가지씩 살펴볼까요?


1차 산업혁명이란?

1차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발생한 근대적인 산업 및 경제 발전의 시대로, 전통적인 농업과 수공업을 기반으로 한 경제 체제가 대규모 기계화와 공장 생산이 이루어지는 산업화된 경제 체제로 전환된 것을 말합니다. 이 혁명은 주로 영국에서 시작되어 유럽과 미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그럼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볼까요?

 

1. 증기기관의 발명

증기기관의 발명은 1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기기관은 공장, 광산, 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생산성과 교통수단의 혁신을 이루게 됩니다.

 

2. 기계화

1차 산업혁명은 한 마디로 기계화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수공업에서 벗어나 기계를 이용한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섬유 산업에서는 인력을 대체하는 여러 가지 기계가 개발되어 생산성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3. 석탄과 철 제련 기술

석탄과 철 제련 기술의 발전은 에너지와 소재의 생산을 혁신적으로 높였습니다. 석탄은 증기기관의 연료로 사용되었고, 철은 다양한 기계와 구조물의 제작에 필수적인 재료가 되었죠. 이를 통해 철도와 운송기술이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철도의 발전은 국내외 교통수단의 혁신을 가져왔으며, 물류 효율성과 물품 및 인력의 이동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4. 도시화

공장 생산의 확산으로 인해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하는 인구가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도시화는 경제와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렇게 1차 산업혁명은 경제와 사회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후의 산업혁명들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2차 산업혁명이란?

2차 산업 혁명은 대략 1870년부터 1914년까지 이어진 시기로, 이 기간 동안 미국과 유럽의 주요 국가들은 산업과 기술, 경제, 사회 구조의 혁신적 변화를 또 한차례 경험했습니다. 이 혁명은 1차 산업 혁명에 이어 발생하였는데, 특히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산업 발전을 이끌어 갔습니다. 무엇이 이런 큰 발전을 이루도록 도왔을까요? 2차 산업혁명의 몇 가지 특징을 함께 살펴보면서 답을 얻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로운 에너지원

2차 산업혁명은 석탄과 증기 에너지에서 석유, 전기, 가스 등 새로운 에너지원을 활용한 산업 발전을 특징으로 합니다. 전기는 가정과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내연기관과 같은 발명으로 석유의 활용이 늘어났습니다.

 

2. 화학 산업의 발전

화학 산업의 혁신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합성 물질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의약품, 페인트, 플라스틱 등의 산업이 크게 발전했습니다.

 

3. 전기와 통신

텔레그래프와 전화의 발명으로 인해 정보와 의사소통의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경제와 사회의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4. 대량 생산과 조립라인

가장 대표적인 예로, 포드 자동차의 헨리 포드가 도입한 조립라인 제조 방식은 제품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본격적인 공업화의 확장이 가능해지기 시작한 것이죠. 이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낮아지고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교통이 발전하게 되고 이런 교통의 발전은 물류의 발전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이로써 국제 무역이 더 크게 확장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처럼 2차 산업혁명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에너지원의 활용을 통해 세계 경제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특히 전기화로 인한 발전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1차 산업혁명 VS 2차 산업혁명

각 산업혁명을 더 간단히 정리해 보며 비교해 볼까요?

 

- 1차 산업혁명 (약 1760년부터 1840년)

1. 기계화 : 수공업에서 기계화된 생산으로의 전환

2. 에너지 원천력 : 석탄과 증기기관의 활용

3. 섬유 산업의 혁신 : 날실, 방적기, 스팀 엔진 등의 발명

4. 철도와 운송 : 철도, 수송 인프라 및 물류의 발전

5. 도시화 : 인구가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 도시 경제와 사회 구조의 변화

 

- 2차 산업혁명 (약 1850년부터 1914년)

1. 새로운 에너지 원천력 : 석유, 전기, 가스 등 다양한 에너지 원천력의 활용

2. 화학 산업의 발전 : 합성 물질, 의약품, 페인트, 플라스틱 등의 혁신

3. 전기와 통신 : 텔레그래프, 전화, 무선 통신 등 정보 전달 및 의사소통의 혁신

4. 대량 생산과 조립라인 : 헨리 포드의 조립라인 제조 방식, 제품 대량 생산

5. 교통과 물류 : 철도,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 국제 무역 확대를 위한 교통 및 물류 발전

 

1차 산업혁명은 주로 기계화, 에너지 원천력의 변화, 섬유 산업의 혁신 등을 통해 전통적인 농업 사회에서 공업 사회로 전환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반면, 2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에너지 원천력, 화학 산업의 발전, 통신 기술의 혁신 등을 통해 기존의 산업 구조를 혁신하고 세계 경제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간단 정리

각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핵심 개념이 있을까요? 산업혁명이란 그 시대에 맞춰 다양한 기술, 사회적 변화 등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한 단어로 그 개념을 온전하게 담기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워낙 큰 발전의 변화를 이루다 보니 다음과 같이 핵심 개념을 요약해 볼 수 있겠네요.

 

1차 산업 혁명 : 기계화(Mechanization)

2차 산업 혁명 : 전기화(Electrification)


오늘은 1차 산업혁명과

2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부하면서 이렇게 요약하니

더 명확해지고 좋은 것 같네요.

다음 시간에는 3차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WANNA REA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