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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Book Review) & 정보/통합 북리뷰

김홍한의 '월수익 1,000만원 만드는 실전 블로그 마케팅'을 읽고

by WANNA READ 2024.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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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 양질의 정보가 많은 책.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에게 꼭 한 번씩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이 드는 책. 김홍한의 《월수익 1,000만원 만드는 실전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북리뷰입니다.

김홍한
저자 : 김홍한

그동안 블로그와 관련된 몇몇 책들을 읽어봤지만 지금까지 가장 블로그에 대한 정보가 많았던 책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읽었던 책입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읽었던 책인데요. 개인적으로 저 역시 도움이 많이 받고,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그럼 책을 읽으며 하이라이트 했던 포인트 몇 개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블로그가 좋은 이유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블로그가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자의 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남들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식은 사업자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일단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당연히 비용이 들어가야 하고, 효과가 없을 경우 투자된 비용이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며, 효과가 있을 경우에도 계속해서 비용을 투자해야만 매출이 유지된다는 구조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만의 플랫폼을 가진다면 처음부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별도의 투자비용이 없으며, 일단 효과를 보기 시작하면 점점 가속도가 붙어서 나중에는 큰 노력 없이도 플랫폼이 스스로 돌아가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블로그가 활성화되었는데도 실제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점이 궁금하시다면 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는 나만의 플랫폼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을 때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2. 정보성 콘텐츠를 적어야 하는 이유

정말 공감이 되었던 부분입니다. 자칫 우리가 무언가를 판매하기 위해, 기업을 알리기 위해 홍보성 글을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자는 그 차이를 이렇게 비유합니다.

단순 홍보성 내용과 정보성 콘텐츠의 차이는 마치 전단지와 전문 매거진의 차이와 비슷합니다. 전단지와 전문 매거진 모두 분명히 상업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전단지는 줘도 안 받는 반면 매거진은 일부러 돈을 주고 사서 봅니다.

 

너무 알맞은 비유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야 홍보를 하고 알려야겠지만, 소비자, 구독자의 입장에서는 우선 정보가 필요한 경우가 많죠. 따라서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운영에서는 정보성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운영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3.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3가지 필수 운영 비법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3가지 필수 운영 비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누구나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은 꾸준히 포스팅해서 오랜 기간 좋은 블로그를 운영해 보겠다는 것이겠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것이 또 꾸준히 블로

wannaread.tistory.com


기본이지만 필수적인 위 3가지 부면을 늘 기억하며 운영해야겠습니다. 계속 생각해 내면서 동기부여를 해야겠네요.


오늘은 김홍한의 《월수익 1,000만원 만드는 실전 블로그 마케팅》에서 좋았던 점을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하이라이트만 15개가 넘어가지만, 저만 알고 적용해 보고 싶은 내용이기에 참고 여기까지만 적어보려 합니다. (물론 저작권 문제도 있고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모두를 응원하며 오늘의 북리뷰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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