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무엇이든 경험자의 노하우를 듣고 볼 수 있는 일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한 사람으로 블로그를 오랜 시간 운영해 볼 사람의 노하우를 볼 수 있다면, 어떠신가요? 오늘의 북리뷰는 이승윤의 《1퍼센트 블로그 마케팅의 법칙》입니다.
무엇이든 해본 사람의 경험은 무시할 수 없는데요. 개인만의 노하우를 누군가를 위해 알려준다는 것은 참으로 고마운 일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승윤 님은 책 소개에서 밝혔든 15년 차 종합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카페, 스마트스토어, SNS까지 다양한 운영 및 마케팅 경험을 가지고 계신데요.
오늘은 이 책에서 좋았던 부분들을 몇 가지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블로그를 정의하자면?
여러분은 블로그를 어떻게 정의하시겠습니까?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블로그는 스토리 콘텐츠를 만드는 마케팅이다.
이 말에 많은 공감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블로그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려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튼 저자의 표현은 블로그라는 본질적인 의미가 아주 명확하게 설명된 한 문장이 아닌가 싶습니다.
2. 블로그 마케팅에 성공하는 2가지 방법
비즈니스를 위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저자가 알려주는 2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이 1인 기업인으로서 마케팅을 성공하려면 정점에 있는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이 첫 번째이며,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두 번째 순서이다.
이미 앞서간 경쟁사를 분석하는 일은 비즈니스 컨설팅 관련 주제에 꼭 포함되는 중요한 부면인데요. 나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것보다 우선적이라고 저자는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생각해 볼 만한 포인트였습니다.
3. 소비자 중심의 사고
이 부면도 많이 들었던 이야기 중 하나였는데요.
당신의 브랜드의 가치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소비자에게 편익을 안겨주는 서비스를 만들어라.
내 블로그에 어떤 서비스가 누군가에게 편익을 주고 있는지, 또는 줄 수 있는지를 점검해 보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4. 콘셉트가 중요하다!
저자는 콘셉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어떤 주제의 글을 작성하든 콘셉트가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당신이 어떤 주제의 글을 작성하든 마찬가지다. 콘셉트가 없는 글은 방문자들이 가장 싫어하고 이탈을 야기시킨다. 무슨 말인지 이해도 어렵고 재미가 없다. 콘셉트는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후기, 일상, 비즈니스, 공감 등 어떤 방향에 맞추어 글을 쓸지 정하자.
여러분이 운영하고 계신 블로그의 콘셉트는 무엇인가요? 후기인가요? 일상인가요? 아니면 비즈니스인가요? 아니면 누군가와의 소통과 공감인가요? 이런 콘셉트가 분명해야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적인 부면에서는 콘셉트의 명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이 책에는 블로그에 글을 쓰는 전반적인 부면에 대한 마케팅적 요소를 어떻게 적용시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제목부터 태그까지 마케팅 전략을 알려주고 있죠.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특히 책 소개에도 나와 있듯이 초보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 > 통합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1을 읽고 (4) | 2024.01.19 |
---|---|
여주엽의 슈퍼모닝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는 5가지 방법) (4) | 2024.01.17 |
이지영의 엄마의 10억을 읽고 (3가지 부자 습관 프로젝트) (31) | 2024.01.15 |
김홍한의 '월수익 1,000만원 만드는 실전 블로그 마케팅'을 읽고 (23) | 2024.01.07 |
송민섭의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를 읽고 (15) | 2024.0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