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에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그 브랜드를 꾸며가기 위한 이유도 있습니다. 사실 브랜딩이라는 것이 더 넓은 범위로 나 자신을 알리는 일이고 어쩌면 이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모든 사람들의 목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또 해보게 합니다. 그럼 어떻게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를 해볼 수 있을까요?
오늘의 이야기는 전인옥의 《퇴근 후 10분 블로그로 월급만큼 벌기》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다섯 가지 이유가 인용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브랜딩을 위한 5가지 글쓰기 방법
첫째, 나만의 독특한 이력이나 성장 스토리, 하고 있는 일을 알려라!
저자는 나만의 무언가를 보여줄 수 있는 것들, 이를테면 나만의 독특한 이력이나 성장 스토리, 하고 있는 일을 잘 활용해 볼 것을 언급합니다. 이런 나만의 이야기를 블로그와 SNS에 꾸준히 알리라는 것이죠.
나의 경험이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정보와 지식이 되고, 이는 공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주 낮은 단계의 성취라 하더라도 그것이 필요한 누군가가 있을 수 있기에 경험 공유는 초보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왕초보에게 그 정보가 필요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하고 있는 중이라면, 무언가를 배우고 있는 중이라면, 나만의 독특한 이력이 있다면 중간 성취 과정이라도 함께 공유해 보시면 좋겠네요.
둘째, 전문성을 강조하라!
두 번째는 자신이 가진 전문성을 강조하는 글쓰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가 가장 잘하는 일, 가장 잘 설명해 볼 수 있는 일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올리는 것입니다. 특정 분야를 생각해 보고 그 분야의 전문성 있는 글을 꾸준히 올려보라는 것이죠.
어떤 사람들은 이를 배우는 과정에서부터 공유하곤 합니다. 특정 외국어를 배우든, 특정 자격증에 대한 공부를 하든, 전문성의 느낌이 진할수록 모든 과정을 배우는 단계에서부터 빨리 공유해 보는 것은 어떤가요?
셋째, 시각적인 콘텐츠를 활용하라!
저자는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같은 글이라도 잘 꾸며진 대표 사진과 연관 사진, 동영상이 더 큰 효과를 불러옵니다.
시각적 효과는 생각보다 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시각적 요소는 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훌륭한 전략 기술입니다. 따라서 시각적인 콘텐츠를 잘 활용해 보세요.
넷째, SNS와 연계하라!
블로그 운영으로도 훌륭하지만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른 대표 SNS에도 블로그의 내용을 연계하여 유입 경로를 만들어 주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쓴 콘텐츠를 보는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다가오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로를 만들어 유입수를 늘릴 수 있겠습니다.
다섯째, SEO를 잘 지켜라!
SEO, 즉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 지키는 글은 상위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결국 아무리 좋은 글이라 해도 상위에 노출되지 않거나 숨겨져 있다면, 즉 사람들에게 보일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SEO를 공부하고 그에 따라 글을 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SEO 글쓰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SEO를 위한 11가지 블로그 운영 비결 [시리즈 통합본]을 통해 더 알아보세요.
이렇게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기본기를 잘 인지하고 적용해 가며 블로그 브랜딩을 잘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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