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지혜롭게 사는 법

행복한 결혼생활의 비결 (현명하게 싸우는 4가지 방법)

by WANNA READ 2024.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 함께 생각해 볼 주제는 '결혼생활'인데요. 모든 사람들이 행복과 안정을 꿈꾸며 결혼 생활을 시작하지만 많은 현실들과 마주하며 생각했던 것과의 차이로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끌어 가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행복한 결혼 생활의 비결 몇 가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생활
결혼생활의 비결

오늘의 내용은 칼 필레머의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에 나온 몇 가지 내용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코넬대학교에서 저명한 사회학자로서 30년간 ‘인간학’을 연구해온 저자 칼 필레머가 2006년부터 지금까지 1000명이 넘는 70세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프로젝트를 통해 총 30가지의 지혜의 정수를 뽑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수천 년 세월동안 ‘검증된 지혜’들은 시대가 강요하는 행복에 휘둘릴 필요는 없으며,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선택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은 생각보다 작은 것임을 보여준다. 잘 맞는 짝과 살아가는 법, 평생 하고픈 일을 찾아가는 법, 나머지 인생을 헤아리는 법 등 인생의 현자들의 실천적인 조언들을 통해 어떻게 사는 것이 과연 잘 사는 것이며, 무엇이 우리의 삶에서 우선 시 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저자
칼 필레머
출판
토네이도
출판일
2012.05.12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2가지 비결

1. 가치관이 비슷해야 더 만족스럽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달라서 끌린다!' 실제로 이 말에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고 하는데요. 나와 다른 성향이나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호기심이 생기고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책의 저자는 여러 현자들의 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나와 성격이 다른 사람에게 매력을 느낄 수는 있다. 하지만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데 그것이 최고는 아닐 수도 있다.

 

이는 수백 명이 넘는 사람들이 했던 공통적인 말이라고 하는데요. 차이가 결혼생활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경험자들은 핵심적인 가치관이 얼마나 비슷한가에 초점을 두라고 권고합니다. 그럼 어떻게 가치관이 비슷한지 알 수 있을까요?

 

최근 한 TV 프로에서 유명 연예인이 한 인터뷰가 생각이 나는데요.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필요한 부분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그리고 배우자와 가치관을 함께 공유하려면, 먼저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2. 현명하게 싸우는 4가지 방법

책에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명하게 싸우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결혼생활을 하다 보면 언제나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죠. 때때로 다툼이나 의견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랬을 때 더 큰 문제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 4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논쟁을 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함께 집 밖으로 나와라.
둘째, 먼저 화를 풀 방법을 찾아라. 그러고 나서 이야기하라.
셋째, 위험요소는 없앤다.
넷째, 상대의 말에 귀 기울여라.

 

개인적으로 첫째와 둘째의 방법이 좋아 보였습니다. 논쟁이 생기면 그 자리를 피하려고 한쪽이 나가버리는 경우를 종종 듣게 되는데요. 그러지 말고 함께 집 밖으로 나가라는 것이죠. 신체적, 마음적 환기를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번째로 화를 풀 방법을 찾은 이후에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는 그냥 넘어갈 수도 있지만 또 어떤 문제는 꼭 대화가 필요합니다. 꼭 대화가 필요한 문제라면, 그리고 그것이 서로의 감정을 건드릴 수 있는 문제라면 화를 풀 방법을 생각하고 찾은 이후에 이야기하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이 책의 제2장의 소제목은 '아름다운 동행'입니다. 모두 결혼생활에 대한 현자들의 경험과 깨달음이 적혀있죠. 결혼생활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이 책의 2장 부분을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잔잔한 울림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