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그리고 그 밖의 이야기

천 원의 힘이란, 다이소를 통해 알게 된 성공비결 7가지! (박정부 님의 천 원을 경영하라를 읽고)

by WANNA READ 2023. 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2023년 첫 책 리뷰를 하게 되었네요.

오늘 리뷰할 책은 다이소 이야기

박정부 님의 천 원을 경영하라

입니다.

저자 : 박정부

책을 읽는 내내 들었던 생각은

명언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이소의 시작과 현재까지의 성장 과정에서

경영자의 철학을 볼 수 있어 좋았고,

단순히 회사 경영의 과정과 그 이념을 넘어

인생을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자세까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을 개인적으로 좋았던

몇 가지 문구들로만 소개하기엔

그 깊이가 너무 깊은 책입니다.

따라서 깊이 있는 뿌리는 이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라며

잔뿌리 몇 가지만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소를 통해 알게 된
성공비결 7가지

1. 나에게 천 원이란

천 원을 이렇게나 깊게 생각한 사람이 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했습니다. 작은 것을 소중히 할 줄 알아야 그 가치를 키울 수도 있다고 말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내게 천 원이란 매 순간 흘려야 하는 땀방울이고, 그 땀방울이 만든 성실함이자 정직함이다.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고 그 소중함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것이 성공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2. 모죽의 비밀

저자는 대나무 중에서도 특히 최고로 치는 모죽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모죽은 땅 밑에서만 4~5년간 수십 미터까지 오로지 뿌리를 내리는 데 집중한다고 한다. 우리가 보기에는 어느 날 갑자기 뾰족 솟아올라 하루가 다르게 크는 것 같지만, 이미 땅 밑에서 오랜 시간 든든하게 뿌리를 뻗었기에 지상에 나오자마자 쑥쑥 자랄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다이소의 성장 비결 역시 오랜 시간 준비 기간을 거쳤기 때문이라 언급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부면도 중요하지만 내실을 다지기 위해 노력한 그 기간이 길었던 것입니다. 뿌리가 깊은 식물은 비바람에도 뽑히지 않고 생존하는 것처럼 잘 준비된 시간은 여러 시련들에도 포기하지 않고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3. 사업이란 자전거와 헬리콥터를 타는 일

책을 읽다 보면 정말 멋있는 비유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중 하나가 자전거와 헬리콥터를 타는 일입니다. 저자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자전거를 앞으로 나가게 하려면 쉬지 않고 페달을 밟아야 한다. 자전거처럼 헬리콥터 역시 하늘을 날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프로펠러가 돌아가야 한다. 자전거 페달을 멈추면 잠깐 넘어지는 것에 그치지만, 헬리콥터 프로펠러가 멈추면 모두가 추락하고 만다.

 

엄청난 비유입니다. 정말 강한 책임감을 볼 수 있는 비유입니다. 사업가의 삶이란 참 힘든 길임을 다시금 느끼게 하는 비유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느끼는 것. 단순히 본인 자신만이 아니라 함께 하고 있는 사람들의 무게까지 생각해보는 것. 이것이 또 하나의 성공 비결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4. 기본에 충실하자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성공비결 중 하나입니다. 책의 저자 역시 다이소의 성공비결을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의외로 그 비법은 간단했다. 기본에 충실한 것이었다. 기본이란 본질을 파악해서 실천하는 것, 작은 것부터 지키는 것이다. 그 작은 변화가 쌓여 오늘 아성다이소가 되었다. 돌아보면 실패도 참 많이 했다. 하지만 실패를 할 때마다 본래 자리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했다. 처음에 출발한 차리에서 핵심이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했다. 내가 그나마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언제나 본질을 놓치지 않으려 했던 것, 핵심에 충실하고자 했던 노력 때문일 것이다.

 

기본은 주어진 환경, 살아가는 삶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데, 공통적인 키워드는 '처음'이라는 단어일 것 같습니다. 누구나 처음의 순간이 있는데, 그 순간에 가졌던 마음, 행동, 열정 등을 계속 되새기며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것. 이것이 정말 중요한 성공의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5. 열정이 필요하다

무언가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자는 '열정'이라고 답할 것 같습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가 수많은 사람을 보고 깨달은 것이 있다면, 아주 특출한 소수를 제외하고 우리 같이 평범함 사람들은 능력의 차이가 거의 없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저 간절함과 관심, 열정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저자가 말하면 3가지 성공 비결 키워드, 간절함, 관심, 열정! 이 3가지를 꼭 기억해야겠네요.

 


6. 과거, 현재, 미래를 파악하라

저자는 생각 없이 일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안일함에서 오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내가 왜 이일을 하는지, 이 일이 다음에 어떤 일로 연결되는지, 이 일의 결과가 다른 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과거를 공부하고 오늘 최선을 다하면 미래가 보인다.

 

자신을 스스로 객관화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인데, 실패를 성공으로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7. 이유로 답하지 마라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 때 어떤 자세로 임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유로 답하지 마라. 이유를 대면서 문제가 생긴 순간을 넘어가려고 하지 마라. 이것은 일을 안 하겠다는 말과 같다. 이유가 답이 되는 변명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실수에 대한 가장 좋은 반응은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각과 자세라고 합니다. 이유를 대고 변명하는 것보다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이 훨씬 긍정적이고 건설적입니다. 실수를 깨끗하게 인정하는 자세에 더해 그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보여주는 것은 누군가와의 신뢰와 믿음을 계속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참 배울 것이 많은 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