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블로그 운영 TIP

단순한 글이 좋은 4가지 이유,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 글쓰기 비법 6)

by WANNA READ 2023. 5. 30.
반응형

워너리드

다음의 내용은 <<글쓰기 비결>>에 담긴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으로, 더 알아보기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전자책 '글쓰기 비결'을 소개합니다.

 

전자책 '글쓰기 비결'을 소개합니다.

글쓰기에 대한 고민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어떤 글을 써야 할지, 어떻게 글을 잘 쓸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꾸준히 글을 써볼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은 글을 쓰는 누구에게나 공통적

wannaread.tistory.com


요즘은 정보가 즉시 전달되는 시대입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메일이나 메시지로 빠르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정보 전달은 독자에게 배려가 됩니다. 당신을 포함한 우리 모두는 바쁜 시대를 살고 있고, 그만큼 빠르게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큽니다.

 

한 미디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독자들이 해당 글을 더 읽을지 멈출지에 대한 판단은 30초 안에 끝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글에는 한 가지만의 정보만 단순하게 담겨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정보는 오히려 독자에게 짐이 되죠. 이점과 관련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떻게 단순한 정보가 상대에게 배려가 되는지 다음의 이유들을 살펴보시죠.


1. 독자의 이해를 돕기 때문에

첫 번째로, 하나의 글에 하나의 정보만을 담으면 독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글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려고 하면, 독자의 주목을 분산시키기 쉽습니다. 반면, 하나의 글에 하나의 정보만을 담으면 그 정보가 강조되어 독자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작성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더욱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글의 핵심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정보로 혼란스러워질 일이 없습니다.

 

2. 시간을 절약하는 일이기 때문에

두 번째로, 단순함은 시간을 절약합니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살아갑니다. 따라서 글을 읽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렵습니다. 하나의 글에 하나의 정보만을 담으면 독자는 적은 시간에 꼭 필요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독자에게 소중한 시간을 아끼게 해 주며, 글을 읽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게 됩니다.

 

 

3. 가독성을 높이는 일이기 때문에

세 번째로, 단순한 글은 가독성을 높입니다. 글의 가독성은 문장의 구조,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내용 자체도 가독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나의 글에 하나의 정보만을 담으면 문장이 간결해지고, 이해하기 쉬운 구조를 갖출 수 있어 독자는 글을 보다 편안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4. 저자의 전문성을 부각시키기 때문에

네 번째로, 단순한 글은 글쓴이의 전문성을 부각시킵니다. 글을 쓰는 사람이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그 지식을 독자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함을 통해 독자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글쓴이는 자신의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쓴이의 신뢰성을 높이고, 독자가 글을 더 신뢰하게 만듭니다.


이처럼 단순한 글은 독자에게 배려를 나타냅니다. 다시 정리해 보면, 하나의 글에 하나의 정보만을 담음으로써 당신은 독자의 이해를 돕고, 시간을 절약하며,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 가독성을 향상시키고, 메시지의 강조를 돕고, 당신만의 전문성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글이 길어지거나 몇 가지 핵심 정보가 더 들어가야 하는 글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부, 2부 등의 시리즈나 연재 글로 나눠보세요. 이 방법이 독자의 호기심을 계속 붙잡아 두는 좋은 수단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