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링크 전략을 통해 SEO가 좋아하는 사이트와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링크 전략이 SEO 측면에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즉 SEO가 싫어하는 링크 전략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3가지 주의해야 할 링크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오늘의 내용은 [전자책]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 실전 비법서)에 나오는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주의해야 할 3가지 링크 전략
검색 엔진들이 싫어하는 링크 전략이 있다고 하는데, 크게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유료 링크를 조심하세요.
유료 링크는 금전적인 보상을 대가로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구매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보통 백링크를 빠르게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료 링크에 의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링크라고 할 수 없죠. 구글 검색 엔진 가이드라인에서는 이러한 유료 링크가 위반 행위임을 명확하게 밝힙니다. 네이버도 마찬가지이죠. 즉 검색 엔진은 페이지 랭크를 통과하게 되는 링크를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행위를 너무나도 싫어합니다.
이는 달리말하면 검색 엔진이 유료 링크를 감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사실 많은 경우 유료 링크는 콘텐츠의 품질과 관령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획득되는 것이 아니기에 부자연스러운 링크 프로필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런 부자연스러운 패턴은 검색 엔진의 정교한 알고리즘에 의해 감지될 수 있죠.
그럼 부자연스러운 이러한 패턴, 즉 유료 링크라는 것이 밝혀지면 어떻게 될까요? 기본적으로 순위 페널티가 발생하게 되는데 관련 웹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낮춘다거나 심각할 경우 검색 결과에서 제거해 버립니다. 따라서 유료 링크는 SEO의 입장에서 적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2. 링크 교환을 조심하세요.
서로 링크를 교환하는 행위는 예전에 많이 이루어졌던 관행이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으로 생각될 수 있지만 이는 SEO에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왜 그렇다고 할 수 있을까요?
우선 링크 교환은 부자연스러운 링크 패턴의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교환된 링크가 관련된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다면, 문맥적으로 관련성이 있다면, 이는 유익한 링크로 인식되고 사용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므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 링크 교환은 고유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내용의 링크가 공유되는 일이 많기에 결국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 되어 버립니다. 즉 부자연스러운 연결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검색 엔진은 이러한 상호 연결 패턴을 잘 감지합니다. 그리고 조작으로 간주할 수 있죠. 특히 교환 횟수가 많을수록 순위 페널티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링크 교환은 서로 비슷한 수준의 웹사이트 간에 자주 발생합니다. 서로 돕자는 데 그 의미를 두기 때문인데요. 아직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거나 트래픽이 많아 신뢰받는 사이트가 아니라면 교환된 링크가 두 사이트의 SEO 가치를 크게 향상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의미가 그리 크지 않는 전략이라는 것입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백링크의 평가는 해당 사이트의 권한 또는 신뢰성이 고려되는 부면입니다. 그런데 교환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평가가 아직 낮다면 어떨까요? 큰 점수와 평가를 기대하기란 어렵습니다.
또 한 가지 생각해 볼 부면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링크 구축의 목적으로만 존재하는 웹페이지들이 있는데요. 그런 곳에 올려진 링크는 가치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그런 곳에 내 사이트 링크가 달리는 것은 되레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기도 하죠. 따라서 링크 교환은 여러 가지로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그 시간에 권위 있는 백링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위해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전략입니다.
더 알아보세요.
[전자책]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 실전 비법서)
WANNA READ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 > 블로그 운영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글 수정에 대하여! 최적화는 변경을 좋아하지 않는다? (2부) (2) | 2023.08.01 |
---|---|
최적화는 변경을 좋아하지 않는다? (1부) (4) | 2023.07.31 |
링크에 정보를 더 하는 방법은? 앵커 텍스트를 만들자! (1) | 2023.07.27 |
방문자의 체류 시간을 늘려라! SEO가 좋아하는 내부 링크 사용법 (2) | 2023.07.26 |
SEO는 부제목(H2) 태그를 좋아합니다! (H2 태그 설정법) (1) | 2023.07.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