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블로그 운영 TIP

최적화는 변경을 좋아하지 않는다? (1부)

by WANNA READ 2023. 7. 31.
반응형

블로그 SEO
블로그 SEO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종종 듣게 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최적화된 블로그 정보를 변경하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인데요. 필요에 의해 수정해야 하더라도 수정하지 말고 그냥 두는 것이 더 좋다는 말이었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오늘은 이 부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오늘의 내용은 [전자책]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 실전 비법서)에 나오는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전자책]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 실전 비법서)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는 블로그 운영에 대한, 특히 수익과 관련된 부면들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필수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wannaread.tistory.com


SEO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그럼 잠시 SEO, 즉 검색 엔진 최적화의 입장에서 블로그의 몇몇 변경이 SEO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블로그의 이름이나 카테고리 설정, 블로그 발행 글 등 이미 정해진 것들을 변경하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 여기에는 어느 정도 타당한 이유가 있는데, SEO는 일관성과 안정성이 유지되는 웹 사이트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1. 블로그 이름과 카테고리에 대하여

그럼 블로그의 이름이나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문제에 대해 고려해 볼까요? 블로그 이름은 웹사이트 브랜드 아이덴티티(신분)의 아주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당연하게도 무언가를 대표한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의미가 담기는 것이죠. 따라서 블로그 이름은 큰 무게를 지닙니다. 카테고리 역시 비슷한 주제의 콘텐츠들을 모아두는 공간으로 다량의 글들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역시 큰 무게가 있는 것이죠.

 

그럼 우선 사용자 측면에서 블로그의 이름이나 카테고리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블로그 이름과 카테고리는 사이트에 담긴 콘텐츠를 대표하여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알리고, 이는 곧 평판이 되어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대표하는 이 이름이나 카테고리가 자주 또는 갑자기 변경된다면 어떠할까요? 아마 사용자들은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혼란스러울 거 까진 없다고 말할지 몰라도, 검색 엔진은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판단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이름이나 카테고리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실제로 URL 구조가 수정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기존의 링크가 끊어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죠. 이는 검색 엔진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EO, 즉 최적화를 위한 노력들을 잠시 생각해 보세요. 키워드, 메타 태그 및 콘텐츠를 포함하여 웹 사이트의 다양한 측면을 최적화하는 데에는 정말 긴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블로그 이름이나 카테고리를 변경한다는 것은 이러한 검색 엔진 가시성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한 최적화 노력을 재평가받는 일이 됩니다. 그리고 이는 최적화를 위한 비교적 긴 시간이 다시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한 SEO 가이드라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궁극적으로 블로그 이름, 카테고리 설정 또는 웹사이트의 다른 중요한 요소를 변경하기로 한 결정은 신중하게 고려하여 내려져야 한다. 잠재적인 위험과 이점을 비교해 보고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절한 SEO 관행에 알맞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럼 변경하지 않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일까요?

그것은 또 아닙니다. 만약 블로그의 이름이나 카테고리가 좀 더 사용자 기반에 알맞은 방향으로 변경되는 일이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변경하는 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SEO 관행에 알맞은 결정이라면 변경하는 것이 좋죠. 이어지는 가이드라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웹 사이트의 가시성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과 필요한 변경 사항을 수용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만 잦은 변경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블로그가 만들어지고 비교적 긴 시간을 운영하며 흘러왔다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따라서 꼭 필요하다면 한 번! 정말 많아야 두 번 정도만 변경하라는 분들도 계시죠. 그리고 특히 블로그 이름 변경은 최적화가 풀릴 것을 각오하고 진행해야 하는 일임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변경은 정말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일입니다.


변경하기 전 고려해 보면 좋을 3가지 질문

1) 이러한 재설정이 현재의 블로그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인가?

2) 이러한 재설정이 블로그 내 구조와 구성을 더 쉽게 만들어 내 콘텐츠를 더 잘 보여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인가?

3) 이러한 재설정은 키워드 전략, 검색 추세, 또는 사용자 경험 등 SEO 전략과 관련하여 더 긍정적인가?


더 알아보세요.

[전자책]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 실전 비법서)

 

[전자책] 블로그 수익화 비법서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 실전 비법서)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는 블로그 운영에 대한, 특히 수익과 관련된 부면들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필수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wannaread.tistory.com


WANNA REA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