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교육 관련 이야기

태블릿으로 하는 스마트 학습 vs 종이책 학습

by WANNA READ 2023. 9.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은 뉴스 기사를 보다가 흥미로운 교육 관련 기사를 보게 되어 함께 그 내용을 생각해 볼까 합니다. 최근 과학의 발전, 특히 AI의 발전으로 교육계에서도 점점 디지털 학습화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과연 장점만 있을까요?

교육
디지털 교육 VS 종이책 교육


스웨덴에서의 또 다른 변화

최근 스웨덴에서 교육 방향과 관련하여 큰 변화의 조짐이 있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웨덴 초등학교는 디지털 도구가 어린이의 읽고 쓰는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우려로 인해 디지털 장치에서 벗어나 전통적인 종이와 연필 방법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디지털 교육의 선두주자였던 스웨덴은 이제 학교에 종이책과 필기 자료를 다시 도입하고 있습니다.

 

비평가들은 태블릿, 온라인 검색, 키보드가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스웨덴 교육부 장관인 Lothar Edholm은 더 많은 교과서의 필요성과 종이 기반 학습으로의 복귀를 강조합니다. 교육부는 당초 유치원 디지털 학습을 확대할 계획이었지만 현재는 6세 미만 어린이의 디지털 학습을 전면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스웨덴 학생들의 국제 점수는 디지털 교육 도입 이후 감소했습니다. PIRLS 데이터에 따르면 스웨덴 4학년 학생들의 평균 읽기 점수는 2016년 555점에서 2021년 544점으로 크게 떨어졌습니다. 스웨덴의 Karolinska Institutet of Medical Research는 디지털 도구가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방해한다는 명확한 과학적 증거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정보보다는 전문적인 출처를 통해 지식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요약해 보면 스웨덴 초등학교에서는 전통적인 종이책 교육 방법을 다시 수용한다는 방침이 내려진 것인데요. 디지털 도구에서 벗어나는 것이 학생들의 읽고 쓰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사실 디지털 교육의 발전이 이전부터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특수한 환경은 디지털화를 가속시켰고 교육계 역시 이 가속화된 속도를 따라 크게 변화했죠. 특히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시행되면서 전통적인 대면 수업은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에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교육 기관은 교육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신속하게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동시에 전자책, 온라인 강좌, 교육용 앱 등 디지털 학습 리소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교육업계에서는 디지털 수업 계획 작성, 비디오 강의 녹화, 가상 교실에서의 수업 등 다양한 디지털 원격 교육이 행해졌고, 모든 평가가 온라인으로 대체되면서 테스트 플랫폼이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표준화된 시험과 대학 입학시험까지도 디지털 형식으로 전환되었죠.

 

변화에는 늘 사업의 변화 및 확장이 관련되어 있죠. 교육 업계는 쏟아지는 수요 급증을 경험했고, 교육 기술이 온라인에서도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측면으로 교육 부문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었습니다.

 


디지털 교육이 더 잘 이루어지려면

디지털 교육의 장점들은 정말 많습니다. 많은 경우에 기회비용이나 시간이 절약되고, 좀 더 효과적인 지식 습득과 자기 주도 학습의 습관을 만들어 볼 수 있죠. 하지만 이 부면과 관련해서 생각해봐야 할 부면이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이 더 효과적이 되려면 기초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전통적인 방식의 읽기, 쓰기와 같은 기본적인 학습 기술을 알고 익혀야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사고 능력이 향상되고 인지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많은 과학자들에 의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학습 시에 만지고 쓰고 그 촉감을 느끼는 것이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너무 어린 시절, 또는 첫 학습 시기부터 태블릿 등 디지털 학습 자료보다는 종이책의 전통적인 방식이 오히려 초반 학습의 기초와 그 습관을 잡는데 더 유용하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너무 빨리 디지털 기기를 접하게 되면 되레 사고 능력의 발전을 저하시킨다는 의견들도 있죠.

 

그래서인지 '하이브리드 학습'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 전통적인 방식의 교육 학습과 디지털 학습을 균형 잡히게 혼합하여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그렇게 스스로 디지털화된 교육 과정을 선택하고 분별할 수 있을 때까지 혼합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교육계의 디지털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