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이번 북리뷰 시간에 소개해 볼 책은 마크 W. 셰퍼의 《마케팅 천재들의 비밀노트 350》입니다. 여러 마케팅 전략들이 간단하게 언급되어 있어 마케팅 전략이나 관련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유용한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마케팅 천재들의 비밀노트 350 |
마케터에서 꼭 필요한 4P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상징적인 4P가 있다고 하는데요. 소제목만 확인해도 어떤 건지 알 수 있어 몇 가지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품 (Product)
- 구매 고객층을 만들어라.
- 상품 후기에 집착하라.
2. 가격 (Price)
- 가격이 곧 브랜드다.
- 고객은 돈 낼 준비가 되어있다.
3. 장소 (Place)
- 어디에서 팔 것인가?
- 일관성을 유지하라.
4. 홍보 (Promotion)
- 홍보는 더이상 단순하지 않다.
- 소비자는 사람으로부터 구매한다.
특별한 브랜딩의 답, 먼저 비즈니스의 이해부터!
무엇이든 먼저 내가 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저자는 다음의 6가지 질문을 자문해볼 것을 권합니다.
- 우리 기업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 우리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우리 기업에서 타협 불가능한 요소는 무엇인가?
- 동종업계에서 우리 기업은 특별할 수 있을까?
- 우리 기업은 어떤 목표를 두고 설립되었는가?
- 우리 기업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콘텐츠 소스
현재 나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방법으로는 4가지가 있는데요.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만들고 발향할 지는 경쟁 상대나 마케팅 대상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 블로그와 같은 글 콘텐츠
- 팟캐스트 등의 오디오 콘텐츠
- 유튜브나 라이브 스트리밍처럼 동영상으로 제공되는 콘텐츠
-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 사진과 같은 시각적 콘텐츠
꼭 가져야 할 3가지 마인드
다음은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좋았던 3가지 마인드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숫자에 집착하지 마라
어떤 경우이든 독자 수가 늘어나는 건 환영할 일이죠. 하지만 저자는 이에 대해 이렇게 서술합니다.
하지만 블로그, 팟캐스트 구독자 50명이 트위터 1만 명의 팔로워보다 훨씬 더 나을 수 있다. 왜냐하면 50명의 구독자는 당신을 신뢰하고 당신이 하는 말에 동의하기 때문이다.
어떤 플랫폼에서의 독자인가에 따라서도 조금씩은 다를 수 있다는 의미로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2. 당신의 콘텐츠가 한 권의 책이 될 수도 있다
정말 그러할까요?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책을 쓴다는 건 어려운일이다. 일주일에 1,000자의 글을 블로그에 남긴다고 할 때 52주면 5만 2,000자가 된다. 이미 이것만으로도 책 한 권 분량이다.
따라서 글을 쓰고 있는 우리는 이미 저자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3. 행동 유도 문구(CTA)는 소비자를 쫓아버린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는 뭔가를 확인(Check out)하라고 하거나 오라는(Come to) 메시지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이를 두고 '마케팅 시대에 만연했던 일방적인 소통의 예'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일방적인 소통보다는 쌍방향 소통을 지향해야 함을 언급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행동의 강요가 독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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