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블로그에 대한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요.
오늘은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4가지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내용은 남궁은님의
'아무나 쉽게 따라하는 블로그 마케팅'
이라는 책의 일부 내용입니다.
책 표지가 개인적으로 맘에 드네요.
지금 소개하는 이 부분은
사실 많은 블로그 선배들이
해주는 조언이기도 한데요.
책의 순서와 일치하게
한번 4가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셉트는 명확하게
내 블로그는 무엇을 전달하는
블로그인가요?
이는 블로그에 딱 들어왔을 때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블로그인지,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가
어느 정도 드러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인화면의 디자인을
신경 쓸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타이틀, 프로필 닉네임, 글, 제목 등으로
블로그의 주제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콘텐츠는 꾸준히
이 조언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함이 뒷받침되는 블로그는
어떻게 보면
내 글을 구독하고 읽어주는 사람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무슨일이든
꾸준하다면 성공한다는
이야기도 있는 것처럼
블로그를 하는 것도
조바심을 내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에서는
처음부터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올리기 부담스러우면,
자기소개나 일상 경험 등을
편안하게 올리면서
점점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정보와
양질의 홍보 콘텐츠를 올려볼 것을
추천합니다.
3. 활발한 소통
소통하는 모습은
블로그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이 소통하는 모습은
좋은 블로그 홍보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블로그의 소통 활동은
해당 블로그를 활성화시켜
상위 노출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4. 긍정적인 후기
긍정적인 후기는
블로그에 대한 긍정적인 향기를
남기게 됩니다.
실제로 어떤 기사나 글을 볼 때
본문보다 먼저 댓글부터 확인하거나
리뷰부터 확인하는 경우가 있죠.
제가 그렇습니다.
댓글부터 읽죠.
사람의 심리가 댓글이 부정적이냐,
긍정적이냐에 따라
기사나 글에 대한 평가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이미 경험해본 사람들의 경험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 댓글과 함께
해당 글이나 제품을 판단하죠.
따라서 긍정적인 댓글 혹은 후기가
많으면 많을수록
블로그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는 것이죠.
어떠신가요?
맞는 말이긴 하지만
실천하기가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뭐든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책은 마케팅과 관련된
현실적인 제안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블로그를 이용하기 위한
분석들과 그 결과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들게 했던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생각해보면 당연할 수 있지만
그만큼 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이
잘 정리되어 있었고,
고급(?) 정보들도 몇 가지 나와있습니다.
책 표지 제목과도 같이
마케팅이라는 주요 핵심에 따라
만들어진 책이기 때문에
특히, 마케팅과 관련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 > 블로그 운영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품질 피하는 법, 검색 로봇이 싫어하는 행위 3가지! (6) | 2020.08.11 |
---|---|
내 글 조회수를 폭발시키는 3가지 방법! (16) | 2020.08.05 |
아직도 안해? 블로그를 해야 하는 5가지 이유! (1) | 2020.08.03 |
방문자를 부르는 글쓰기 비결 5가지! (6) | 2020.08.02 |
구글이 좋아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3가지 (6) | 2020.08.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