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지혜롭게 사는 법

아침 일찍 하면 좋은 5가지 행동 (성공과 행복을 위한 아침 루틴 5가지)

by WANNA READ 2023. 1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여러분은 아침에 무엇을 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아마 분주한 아침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오늘 함께 해볼 이야기는 조금 이른 아침에 할 수 있는 5가지 행동에 대한 것입니다. 삶을 좀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5가지의 아침 루틴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주엽 님의 슈퍼모닝에 나오는 내용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여주엽
여주엽

책 소개를 보면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당신의 미래를 바꿀 아침 1시간의 기적!'. 책 소개와 같이 이 책은 조금 이른 아침을 효과적으로 열 수 있는 방법이 담겨 있는 책인데요. 내 인생을 재미있는 방식으로 관리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나와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책에 대한 전체 리뷰는 다시 하도록 하고요. 오늘은 이 책이 알려주는 '슈퍼모닝' 즉 내 삶을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만드는 아침 시간 사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저자는 슈퍼모닝의 아침 루틴 5가지를 친절하게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아침 루틴 5가지

저자는 하나의 기업을 운영하는 CEO라는 관점으로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분석하고 체계화할 것을 언급하는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 아침마다 이 다섯 단계를 한다고 합니다. 영어로는 각각의 앞글자를 따서 SWORD(검)라고 지칭하는데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스트레칭 (Stretching)

스트레칭은 많은 분들이 입증하는 아침 루틴 중 하나인데요. 일어나자마자 스트레칭을 해주면 하루에 필요한 좋은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자는 이렇게 언급합니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침대 위에서 스트레칭을 한다.

 

앞부분에 나오는 이 내용을 읽었을 때, 다른 책에서 언급한 내용이 생각나면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을 스트레칭으로 쓰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요. 책 후반부에서 저자는 단지 5분도 되지 않는 시간만을 스트레칭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즉 저자가 말하는 스트레칭은 정말 간단한 스트레칭인 것이죠. 이런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내 몸과 마음을 준비시키기에 충분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2. 몸에서 땀 내기 (Workout)

아침부터 땀내며 운동하면 되레 일할 때 더 피곤할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데 출근 전 미리 짧은 운동으로 에너지를 끌어올리면 몸과 마음을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아침을 시작할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끌려가듯이 움직이는 게 아니라 운동을 통해 이미 최대로 끌어올린 에너지를 자연스럽게 발산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더불어 이처럼 기분 좋고 밝은 기운을 바탕으로 사람들을 만나고 일을 하면 안 될 일도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운동을 해보신 분들의 공통된 의견은 운동을 하면 더 힘이 드는 게 아니라 점점 체력이 늘어나 더 활력 있게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운동을 아침 시간을 이용해하는 것이죠. 에너지를 사용함으로 에너지를 더 얻게 되는 신기한 선순환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3. 감사 일기 (Oasis)

왜 감사 일기를 쓰는 것에 대한 영어가 오아시스일까요?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막을 횡단하던 중에 불의의 사고로 표류되었다고 상상해 보자. 음식과 물이 떨어진 채로 며칠을 헤매었는데 저 멀리에서 푸른 나무에 둘러싸인 맑은 호수가 나타난다면 어떤 생각이 들 것인가. 바로 감사의 마음일 것이다.

 

오아시스는 감사하는 그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하나의 소재, 또는 수단이 되는 것이죠. 이처럼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하루 속에서 감사할 일들을 찾거나 감사한 일들을 생각해 보고 적어보는 행동은 하루의 시작을 긍정적인 에너지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4. 독서 및 자신 돌보기 (Reading & Reflection)

네 번째는 자신을 돌보는 다양한 것들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저자는 책 읽기를 추천하는데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책을 읽는 것은 세상의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지혜를 넓혀갈 수 있는 가장 쉬운 학습법이다.

 

특히 내 전공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학습을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게 세상을 보는 시각을 넓히고 균형을 잡아가라는 것이죠. 이런 건설적인 행동을 아침부터 한다면 자신감과 자존감도 상승하게 되겠죠.

5. 계획 세우기 (Design)

삶을 디자인하는 단계는 이 책에서 알려주는 슈퍼모닝의 핵심입니다. 이 시간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삶의 목표를 설정한 뒤에 이 목표에 다가가기 위한 하위 과업을 계획하는 시간이다.

 

저자는 12가지의 카테고리를 나누고 그 안에서 더 세부적인 작은 목표들을 설정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내 삶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세분화해 보고 점검해 보면서 자기 자신에 대해 더 명확한 이해를 하게 되고, 필요한 부분과 잘하는 부분이 구분되어 발전적인 사고를 가지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가 할 수 있는, 또는 갈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고 그 방향을 확인해 가며 살아가는 삶. 이것이 그저 시간이 흐르는 대로 살아가는 삶보다 훨씬 더 보람차고 성취감을 느끼며,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이 책에 나오는 슈퍼모닝을 시스템화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저도 하루 시간을 내어 제 자신을 세분화해 볼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