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지혜롭게 사는 법

상대를 생각하는 대화 방법 2가지?

by WANNA READ 2024. 7.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은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기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우리 일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상대방을 배려하는 태도는 성공적인 대화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알면서도 쉽지 않은 상대를 생각하는 대화법,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상대를 생각
상대를 생각하는 대화법

오늘의 포스팅은 아다치 유야의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에 나온 내용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2023년, 일본 서점을 뜨겁게 달군 화술책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가 마침내 국내에 출간되었다. “드디어 대화할 자신감이 생겼다” “이제 대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겠다” “이 책을 모두가 읽으면 세상이 평화로워질 텐데” “나와 정반대인 사람과도 원활히 소통하게 만드는 책” 등 직장인들의 찬사를 받은 이 책은 입소문으로 불과 1년 만에 60만 부라는 놀라운 판매 부수를 기록했다. 화술은 직장인의 단골 고민거리다. 자기계발 서적 매대에 한 분야를 차지할 만큼 오랜 화두였으며, 특정한 정답이 없는 만큼 이 스킬을 개선하고 싶은 이들은 여전히 많다. 저자 아다치 유야는 컨설턴트로 입사하자마자 30년 구력의 쟁쟁한 경영자들을 상대해 오면서 사람들의 의사소통이 서툰 이유가 말주변이 없어서가 아니라, 생각에 빈틈이 있기 때문임을 깨달았다.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는 일 잘하는 사람이 명심해야 할 7가지 황금 법칙, ‘지성’과 ‘신뢰’를 얻는 5가지 사고법을 통해 말주변이 없던 사람도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주변으로부터 유능하다는 평을 듣게 하는 자기계발서다. 대화의 스킬만 강조했던 기존 화술 책과 다르게, 이 책은 행동 법칙을 통한 인식개선으로 복잡한 머릿속부터 명쾌하게 정리해 준다. 사소한 대화 스킬만으로 극복할 수 없었던 말하기의 고민이 말끔히 해결되어 당신도 주변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인간관계로부터 비롯된 스트레스마저 해소될 것이다.
저자
아다치 유야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일
2024.04.16

 

저자가 언급한 다양한 부면 중에 다음 두 가지 문장이 흥미로웠습니다.

1. 중요한 것은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 '이것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가'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는 태도이다.
2. 자신의 인정 욕구를 제어하면서 다른 사람의 인정 욕구를 충족시키면 '커뮤니케이션의 강자'가 될 수 있다.

 

이 두 가지 부면은 결국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대화를 하라는 것인데요. 이 부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말하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우리가 어떤 말을 할 때, 항상 '이것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가?'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감정을 고려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팀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그들을 비판하는 대신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더욱 건설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상대방의 장점을 강조하고, 그들이 잘하고 있는 부분을 인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상대방에게 동기 부여를 주고, 그들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을 때, 팀원들의 기여를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판보다는 격려하기

우리가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하려면, 비판보다는 격려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판은 상대방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격려는 상대방에게 자신감을 주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실수를 한 동료에게 비판하는 대신, 그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을 강조하고 격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정 욕구 조절하기

자신의 인정 욕구 통제하기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또 다른 측면은 자신의 인정 욕구를 통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의 능력이나 성과를 인정받고 싶어 하지만, 이를 지나치게 표현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자신을 과시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 중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강조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인정 욕구 충족하기

반면에, 상대방의 인정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그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상대방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주고, 그들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동료가 좋은 성과를 냈을 때, 그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커뮤니케이션

자신의 인정 욕구를 조절하고, 상대방의 인정 욕구를 충족시키는 균형 잡힌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대화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우리가 더 나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협력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팀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의견을 조절하면서도 다른 팀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반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 함께 생각해 본 두 가지 핵심 기술, 즉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말하기인정 욕구 조절하기는 우리가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국 상대방을 생각하고 고려한 대화 기술을 싫어할 사람이 있을까요? 따라서 이러한 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천함으로써, 우리는 더 깊고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