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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Book Review) & 정보/지혜롭게 사는 법

직장에서의 성공 비결? 일 잘하는 사람의 2가지 특징

by WANNA READ 2024.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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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은 직장에서의 성공 비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 중 두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들어보셨나요? 더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오늘은 일 잘하는 사람의 두 가지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우리가 좀 더 직장에서의 인정받고 성공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
일 잘하는 사람

오늘의 포스팅은 아다치 유야의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를 읽고 알게 된 내용들 중 일부를 인용한 것입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2023년, 일본 서점을 뜨겁게 달군 화술책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가 마침내 국내에 출간되었다. “드디어 대화할 자신감이 생겼다” “이제 대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겠다” “이 책을 모두가 읽으면 세상이 평화로워질 텐데” “나와 정반대인 사람과도 원활히 소통하게 만드는 책” 등 직장인들의 찬사를 받은 이 책은 입소문으로 불과 1년 만에 60만 부라는 놀라운 판매 부수를 기록했다. 화술은 직장인의 단골 고민거리다. 자기계발 서적 매대에 한 분야를 차지할 만큼 오랜 화두였으며, 특정한 정답이 없는 만큼 이 스킬을 개선하고 싶은 이들은 여전히 많다. 저자 아다치 유야는 컨설턴트로 입사하자마자 30년 구력의 쟁쟁한 경영자들을 상대해 오면서 사람들의 의사소통이 서툰 이유가 말주변이 없어서가 아니라, 생각에 빈틈이 있기 때문임을 깨달았다.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는 일 잘하는 사람이 명심해야 할 7가지 황금 법칙, ‘지성’과 ‘신뢰’를 얻는 5가지 사고법을 통해 말주변이 없던 사람도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주변으로부터 유능하다는 평을 듣게 하는 자기계발서다. 대화의 스킬만 강조했던 기존 화술 책과 다르게, 이 책은 행동 법칙을 통한 인식개선으로 복잡한 머릿속부터 명쾌하게 정리해 준다. 사소한 대화 스킬만으로 극복할 수 없었던 말하기의 고민이 말끔히 해결되어 당신도 주변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인간관계로부터 비롯된 스트레스마저 해소될 것이다.
저자
아다치 유야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일
2024.04.16

 


1. 논파하지 않기, 설득보다는 공감을

논리적 설득의 한계

일 잘하는 사람은 논파하려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것이 반드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설명해도 상대방이 마음을 열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회의 중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논리적 설명만으로는 그들의 마음을 바꾸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는 감정과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

공감과 소통은 일 잘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대화를 할 수 있고, 서로의 생각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공감을 통해 신뢰를 쌓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원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을 존중한다면, 그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논파하려 하지 않는 대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은 상대방의 발전을 도모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비판보다는 격려와 지지를 통해 상대방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지적할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함께 제시하면, 상대방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2. 본질적인 과제 파악하기,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기

논의의 본질 파악하기

일 잘하는 사람은 논의할 때 본질적인 과제를 파악합니다. 이는 논의가 진행되는 이유를 깊이 이해하고, 그 뒤에 숨겨진 핵심적인 문제를 찾는 것입니다. 논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 깊숙한 곳에 무언가 원하는 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하는 갈등의 이면에는 더 나은 결과를 원하는 마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핵심 문제에 집중하기

본질적인 과제를 파악한 후에는 그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불만이 발생했을 때, 표면적인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불만의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문제 해결 전략 수립하기

본질적인 과제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효과적인 문제 해결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 방안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 내의 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인 회의를 도입하고, 소통 채널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두 가지 기술, 즉 논파하지 않기본질적인 과제 파악하기는 일 잘하는 사람들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이 기술들을 통해 우리는 더욱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기술들을 연습하고 적용하여 더 나은 직장 생활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책에는 더 많은 기술들이 담겨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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