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너리드 : 이야기/가르치는 용기

95. 단계 뛰어넘기 (가르치는 용기 4)

by WANNA READ 2025. 8. 13.
반응형

95번째
95번째 이야기

어디나 그렇듯 학습의 수준은 세분화되어 있고, 학생은 그 단계를 하나씩 밟으며 성장한다. 비슷한 듯 조금씩 다른 수준으로 이어진 가파르지 않은 이 계단을 오르다 보면, 어느새 성장해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되는 순간들이 분명 온다. 그렇게 수준은 높아지고 실력은 늘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성장을 자세히 볼 줄 아는 눈이 학생에게는 없다. 잘 오르고는 있는 건지 아닌지도 모르는 그 지겨운 과정을 버티다 보니 어느 순간 올라와 있는 자신을 발견할 뿐이다. 그렇게 습관대로 다시 계단을 오르며 조금씩 믿음을 쌓아갈 뿐이다. 그래서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한 것 같다.

 

상준이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다. 가지고 있는 잠재력도 많다. 하지만 본인은 잘 모른다. 최근에서야 본인이 못하지는 않는구나를 알아가는 것 같다. 자신감 있는 모습이 부쩍 늘었기 때문이다. 상준이의 교재가 거의 끝나갈 무렵이었다. 다음 단계를 고민해야 했는데, 단계를 많이 뛰어넘어도 될 것 같았다. 조금 도전적이긴 했으나 상준이라면 충분히 해낼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었다. 상준이를 불렀다.

"상준아, 다음 책은 이걸로 해볼래?"

"네?"

"선생님이 볼 때 너라면 이걸 바로 해도 괜찮을 거 같은데. 너의 생각은 어때?"

"해볼게요!"

 

역시나 상준이는 잘 해냈다. 그 이후로 몇 차례나 더 단계를 뛰어넘었다.

 

가르치는 용기 4

95. 단계 뛰어넘기


가르치는 용기
가르치는 용기

가르치는 용기 1

 

전자책 출간 '가르치는 용기'를 소개합니다.

사랑받는 학원이란 어떤 곳일까요?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원, 아이들이 떠나고 싶어 하지 않는 학원입니다. 그런 학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아낌없

wannaread.tistory.com

 

가르치는 용기 2

 

전자책 출간 '가르치는 용기 2'를 소개합니다.

를 써보겠다고 마음먹은 그때가 기억납니다. 그동안 아이들과 함께 해오면서 있었던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하나씩 꺼내어 추억하며 정리해보고, 필요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그

wannaread.tistory.com

 

가르치는 용기 3

 

[전자책] 가르치는 용기 3 (사랑받는 학원 만들기 프로젝트)

다년간 학생들을 가르쳐 오면서 있었던 여러 경험들을 하나씩 꺼내어 《가르치는 용기》라는 제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며 시간을 보내면서 있었던 일들을 통해 올바른

wannaread.tistory.com


WANNA REA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