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너리드 : 이야기/가르치는 용기

14. 학원은 실패하는 곳 (가르치는 용기)

by WANNA READ 2022. 8. 22.
반응형

열네 번째 이야기

아이들에게는 성공적인 결과로부터 오는 성취감이 중요한 만큼 실패를 극복해나가는 경험 또한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학원은 무수히 많은 실패를 해볼 수 있는 장소이다.

 

초등학교 3학년인 진우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 마지막 테스트를 앞두고 있었다. 처음 해보는 테스트인 데다가 친구 몇 명은 이미 그 테스트를 통과하기도 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것들이지만 크고 작은 시험마다 찾아오는 압박감은 진우에게 특별히 컸다. 학습 습관이 아주 좋았음에도 그 긴장감이 진우의 실력을 방해하고 있었다.

 

과정만큼이나 결과는 아이들에게 중요하게 다가온다. 그것은 곧 그 아이의 자신감으로 누적되는데, 결과를 마주하는 경험이 많지 않은 아이들은 좋은 결과로부터 오는 성취감을 크게 느끼기도 하고, 반대로 기대보다 낮은 점수에 크게 실망하기도 한다. 나는 진우가 좋은 결과에 대한 성취감도, 낮은 점수에 대한 실망감도 잘 쌓아가길 원했다.

 

나는 진우를 포함한 어린 학생들에게 이점을 알려주고 싶어 이렇게 물어봤다.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바라는 점수는 몇 점일까요?’

대부분의 학생들은 당연히 100점이라고 대답했다.

틀렸어요! 전 여러분이 많이 틀려도 괜찮거든요! 학원은 그런 곳이에요! 계속 실패해보는 곳이거든요!’

 

그렇게 나는 아이들에게 이점에 대해 더 설명해주었고, 학생들은 거짓말하지 말라면서도 내 말을 계속해서 잘 들어주었다. 그 이후로 학생들은 다른 친구의 테스트 점수가 낮게 나오면 늘 다음과 같은 말을 그 친구에게 해준다.

괜찮아! 학원은 많이 틀리는 곳이야!’

 

그런데 진우는 그 테스트에 통과했을까? 그렇게 긴장했던 진우는 이제 시험 점수에 대해 너무 여유로워졌다.

 

가르치는 용기

14. 학원은 실패하는 곳

(WANNA READ, 워너리드)

 

전자책 출간 '가르치는 용기'를 소개합니다.

사랑받는 학원이란 어떤 곳일까요?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원, 아이들이 떠나고 싶어 하지 않는 학원입니다. 그런 학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아낌없

wannarea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