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건강하게 사는 법

건강관리 이것부터! 사람은 OO부터 늙는다! OO건강을 지키는 원칙 7가지!

by WANNA READ 2020. 8. 8.
반응형

사람이라면 누구나 늙어갑니다.

정말 슬픈 일이죠.

그런데 사람이 늙을 때,

이것부터 늙는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이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셨나요?


저는 처음 알았습니다.

사람은 혈관부터 늙는다는 것을!!

따라서 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하는데요.

이미 잘 아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다시 한번 보면서 건강을 함께 챙깁시다.

혈관 건강을 위한 원칙 7가지


1. 과식하지 맙시다

과식을 하면 우리 몸에 혈류량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혈류량이 늘어난다는 것은 곧

심장과 혈관에 무리를 주는 것이죠.


2. 콜레스테롤과 지방 섭취를 줄입시다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라고

들어보셨죠?

이 두 지방 성분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카놀라유나 올리브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이나

땅콩이나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 하니

적당히 먹으면 좋겠죠.


3. 염분 섭취를 조절합시다

짠 음식이 안 좋은 이유는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혈압조절을 위해

적당히 섭취하세요.


4. 탄수화물은 하루 에너지의 50~60%만 먹읍시다

밥, 빵, 떡, 국수, 감자, 고구마, 옥수수

맛있는 건 다 탄수화물이네요.

줄입시다.


5. 식이섬유를 하루 25~30g 정도 섭취합시다

끼니마다 잡곡밥과 두 접시 분량의 채소,

하루 1~2회 정도 과일을 먹으라고 하네요.

솔직히 이렇게 챙겨 먹는 사람이

많을까 싶지만..

건강을 위해서 노력해야겠습니다.


6. 유산소 운동을 하고 체중을 조절합시다

운동 나쁘다는 말은

못 들어본 것 같네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운동과 함께 나에게 알맞은

체중을 유지해야겠네요.

하루 30~1시간 정도 산책도 좋다고 합니다.


7. 과음을 하지 맙시다

술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 체내 중성지방을 증가시키는

요인들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성인이라면 사회생활하면서

술을 먹기 싫어도 먹어야 할 때도 있고,

일 끝나고 술 한잔이 힐링인 사람들도 있는데요.

먹지 말라는 건 아니네요.

과음하지 맙시다.


오늘 내용은

EBS <명의> 김동익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혈관외과 교수님이 쓴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의 일부분을 요약한 것입니다.

사실 위 내용들은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는,

우리들에게 지속적으로 공개되는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에서 이렇게

딱 7가지로 정리를 해주니

좋았습니다.

 

이 책을 보는 내내 들었던 생각은

의학 공부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각종 연구 데이터들과

전문 용어들을 비롯하여

저자의 오랜 경험이 잘 어우러져 있는데요.

혈관외과 전문의로 30년 이상을

일하셨다고 하니

더욱더 믿음이 가는 책입니다.

 

혈관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자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요즘에는 인터넷이

건강 정보 자료들이 많지만

혈관 건강과 관련된 모든 점을

이 한 권에 책에 담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저는 분량이 많게 느껴졌습니다.

 

정말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는데

또 이 글을 다 쓰고 나면

원래의 습관대로 돌아가 있겠죠?

 

그래도 계속 노력하는 삶은

살아봐야겠습니다.

오래오래 행복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