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너리드 : 이야기/대화의 기술

27. 최악의 리액션 (대화의 기술)

by WANNA READ 2022. 11. 23.
반응형

리액션은 대화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상대에게 계속 잘 듣고 있다는 확신을 주고, 공감하고 있다는 마음을 간접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리액션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어떤 사람이 흥분되어 무언가를 이야기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사람은 본인이 경험한 것을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옆에 있던 친구가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입니다.

그게 말이 돼?”

"그건 아닌 거 같은데?"


최악의 리액션

의심 반응

이렇게 의심하는 반응은 전혀 대화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화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상대방의 기분을 망쳐버립니다. 심한 경우 말하고 싶은 마음 자체를 꺾어버리기도 합니다. 생각해보면 이런 의심하는 반응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사실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단순한 대화에서의 이런 반응은 이득이 하나도 없는 무의미한 리액션일 뿐입니다.

 

물론 누군가의 말을 듣고 머릿속에서 저건 아닌 거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의심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과 그 마음이기에 이 자유를 막을 수 있는 권한은 그 누구에게도 없습니다. 사실 의심은 우리 마음의 또 다른 안전장치 역할을 할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위험한 불씨는 밖으로 나오고 싶어 하거나 특정 상황을 부정적으로 보이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런 마음은 상대방의 말이나 대화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불씨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마음마저 불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말에 던진 의심의 반응은 그 말을 듣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마음을 변화시킬 만큼 큰 불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꼭 표현해야겠다면!

해도 별 이득이 없는 반응이라면 하지 않는 것이 지혜롭습니다. 비록 내 머릿속에서는 저건 아닌 거 같은데.’라는 의심의 불씨가 만들어졌더라도 꺼내지 않는다면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일도, 대화의 흐름을 끊는 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내 생각과 의견과는 다른 말을 듣고 있는 일이 쉬운 일만은 아니지만 잘 들어주는 여유를 가지는 것은 정말 지혜로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꼭 표현해야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닌 것 같다라고 내 생각을 꼭 말하고 싶다면 우선 상대방의 말을 다 듣고 난 다음에 조심히 꺼내 보세요. 어쩌면 상대방의 공감을 받게 될지도 모릅니다. 상대방은 본인이 하고자 하는 말을 다 했고, 흐름이 끊기지 않았기 때문에 여유롭게 말을 받아줄지도 모릅니다.

그래! 쉽게 믿기지 않을 수 있지. 이해해.”

끝까지 잘 듣고 난 후 표현하세요.

더 알아보세요.

 

전자책 출간 '대화의 기술'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대화를 하고 싶으신가요?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만큼의 긍정적인 힘을 가진 그런 대화를 원하신다면, 이 책이 분명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wannaread.tistory.com


워너리드 X 대화의 기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