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너리드 : 이야기/대화의 기술

48. 대화의 끝에 이것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라 (대화의 기술 2)

by WANNA READ 2023. 5. 17.
반응형

※ 다음의 내용들은 <대화 나누기>에 나온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전자책 '대화 나누기'를 소개합니다.

고민이었습니다.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대화 기술을 꾹꾹 눌러 담다보니 30가지가 완성되었는데, 마땅한 제목이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생각난 제목이 대화 나누기였습니다.

wannaread.tistory.com


시간이란 가치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것 하나를 꼽으라면 그것은 무엇일까? 나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이 명언을 들어봤을 것이다. ‘시간은 금이다.’ 시간은 왜 금일까? 여러 의견들이 있고 정확히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이 말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에 의해 시작된 말이라고 한다. 초기에 사용될 당시에는 금전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었기에 이 표현을 달리하면 ‘시간은 돈이다.’라고 표현될 수 있다. 이 표현을 사용한 가장 유명한 사람은 벤자민 프랭클린인데, 그가 사용한 표현은 ‘Time is money.’ 즉 ‘시간은 돈이다.’였다.

 

그런데 나는 이 말에 금전적인 가치만을 언급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분명한 점은, 이 말에는 그만큼 시간은 소중하다는 의미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그럼 다시 생각해 보자. 시간은 왜 소중할까? 사람에게 시간이란 것은 어떤 의미이길래 소중하다고 하는 것일까?

 

전자책 '대화 나누기'를 소개합니다.

고민이었습니다.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대화 기술을 꾹꾹 눌러 담다보니 30가지가 완성되었는데, 마땅한 제목이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생각난 제목이 대화 나누기였습니다.

wannaread.tistory.com


시간에 대한 감사함을 나타내라!

시간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자

그럼 대화의 상황에서 이 시간이라는 것을 다시금 생각해 보고 싶다. 대화란 서로 시간을 내는 일이다. 당신도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사용한 것처럼 상대방도 당신을 위해 소중한 시간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기에 성공한 사람들은 사람을 가려서 만난다고 한다. 내 에너지를 가져가는 부정적인 사람과의 대화는 피하고, 서로 도움이 되는 사이의 교제를 즐기는 것이다. 그것이 내 시간을 지혜롭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대화는 나만 시간을 사용하는 솔로 플레이가 아니다. 상대도 시간이라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나 역시 동일한 비용을 지불하는 일이다. 그러기에 누군가가 나를 위한 시간을 내어준다는 것은 정말, 정말 고마운 일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대화의 마지막에 상대에게 시간을 내어준 것에 대한 감사를 나타내라. 너무나도 소중한 시간을 나에게 내어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현해 보자.

“저를 위해 시간을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날 위해 이렇게 시간 내줘서 고마워.”

 

상대는 나만큼 시간에 대해 진지한 고민과 생각을 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 감사 표현은 상대에게 고마움을 전달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동시에 나 스스로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시간이라는 소중함을 지속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에게도 좋고, 나에게도 좋은 일이라면 안 할 이유가 있을까? 따라서 누군가를 만나는 자리가 있다면, 즐겁게 대화하자. 그리고 마지막에 감사를 표현해 보자.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이 아깝지 않았던 대화였어. 고마워.”


워너리드 X 대화의 기술 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