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건강하게 사는 법

나르시시스트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위한 3가지 방법

by WANNA READ 2023.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누군가로부터 나를 지키고 보호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이는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우리의 마음과 정신적인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누군가가 고의적으로 나를 이용하려 하거나 상처를 주는 상황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나르시시스트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원은수 님의 나에겐 상처받을 이유가 없다에 나오는 방법들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원은수
원은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원은수 님의 이 책을 알게 된 첫 시작은 유튜브를 통해서였습니다. 갑자기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인해 원은수 님의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동영상 하나를 보게 되었고, 거기에 소개된 이 책이 밀리의 서재에 올라와 있을까 싶어 검색해 본 결과! 다행히 있어서 읽을 수 있었던 책입니다.

 

책을 다 읽어보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가해자가 되어 미안함이나 죄책감을 느끼고, 서로에게 불편한 상황을 만들었다는 사실에 괴로워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상황에서도 그 관계를 정리하지 못하고 지속적인 고통에 시달린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자는 나르시시스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지켜야 할 중요한 3가지 원칙을 알려주는데요. 오늘은 이 부면을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나르시시스트로부터나를 보호하기 위한
3가지 방법

1. 상대가 나르시시스트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

상대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도 있듯이, 상대방이 나르시시스트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나르시시스트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이고, 어떤 특성들이 있는지를 최대한 자세히 알면, 상대방이 자기애 성향이 강한지, 약한지, 건강한지, 건강하지 않은지에 대한 파악이 되겠죠.

그런 인지가 생기기 위해서는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파악으로 인해 상대방의 행동이나 말 이면의 본질적인 원인이 파악이 되고, 이러한 파악은 나 자신이 그런 상대방의 말과 행동으로부터 어느 정도까지 조심해야 하는지, 혹은 선을 그어야 하는지, 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음 단계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2. 상대가 변화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와 조사, 그리고 다량의 상담 경험을 통해 내려진 두 번째 방법은, 상대방에게 변화를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나르시시스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온전히 인식하고, 강한 의지로 변화를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하지 않는 이상 말이다.

 

즉 거의 변화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과 같이 느껴집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만들어진 자기애적 성향이 바뀌게 되는 게 쉽지 않은 거겠죠. 따라서 변화될 것이라는 기대감보다는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현실적인 부면을 받아들임으로 내가 기울일 노력이나 상대와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객관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또한 오랜 기간 납득이 되지 않았던 일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면서 앞으로의 대처도 훨씬 더 가벼운 마음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3. 적절한 거리 두기

만약 관계를 아예 끊어버리거나 철저하게 물리적인 거리 두기가 된다면, 그리고 그렇게 해도 괜찮은 관계라면 저자는 그렇게 하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이 많죠.

그러나 현실적인 이유 또는 감정적인 요소로 인해서 나르시시스트와 어느 정도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들이 완벽한 거리 두기가 가능한 상황보다 많다.

 

그럼 어떻게 나르시시스트와의 관계에 대처할 수 있을까요? 이 책 Chapter 7과 8에서 바로 그 구체적인 부면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 목차에 나오는 부제목 몇 가지를 언급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 방어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그 사람을 직면시킬 수 있다는 착각
  • 당신의 친절에는 한계치가 있다
  • 나의 깊은 마음을 숨겨라
  • 잘못된 연결고리를 자르다_트라우마 본딩
  • 스스로를 괴롭히는 생각을 멈춰라_반추
  • 물리적 거리보다 더 중요한 마음의 거리
  • 나의 좋은 면들이 그를 끌어당긴다면

실용적이고 생각할 만한 대처법들이 많습니다. 만약 누군가의 말과 행동으로부터, 특히 나르시시스터로부터 상처를 받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그 해결책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WANNA REA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