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건강하게 사는 법

스트레스 대처법! 정동발산형 스트레스 대처법을 아시나요?

by WANNA READ 2023.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 함께 생각해 볼 내용은 스트레스 대처법입니다. 이미 다양한 스트레스 대처법들이 많은데요. 그동안 블로그에도 스트레스와 관련된 포스팅을 해왔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필요한 영양소 3가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필요한 영양소 3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우선 스트레스란 무엇일까요? 국가 건강정보 포털 의학정보에서는 이렇게 스트레스를 정의합니다. 스트레스라는 말

wannaread.tistory.com

몸이 스트레스를 받는 7가지 증거! (210)

 

몸이 스트레스를 받는 7가지 증거! (210)

안녕하세요. 오늘 함께 생각해볼 주제는 몸이 스트레스를 받는 증거 7가지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안데르스한센의 INSTA BRAIN(인스타브레인을 읽고 일부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 책은 스마폰이

wannaread.tistory.com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3가지 해법!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3가지 해법!

안녕하세요. 워너리드입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에게 최대의 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그

wannaread.tistory.com

 

이처럼 스트레스는 오늘날 현대인에게는 무조건적인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대처법들이 많죠. 그런데 '정동발산형' 스트레스 대처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 포스팅은 에노모토 히로아키의 인정욕구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인용한 것입니다.

인정욕구
인정욕구

책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밀리의 서재에서 인문 분야 주간 베스트 도서에 올라와 있어 읽기 시작한 책이었는데요. 인정욕구에 대한 대략적인 느낌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이 책이 어떤 해법을 제시하는 책이라기보다는 '사람에게는 인정욕구라는 것이 있고, 여러 가지 형태로 이러한 인정욕구가 발산되기도 하며, 그래서 우리는 인정욕구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서술한 책 같습니다.


책에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이 언급되어 있는데요. 바로 '정동발산형' 스트레스 대처입니다. 저자는 친절하게도 15가지의 예시를 언급하면서 정동발산형 스트레스 대처법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 대처법

정동발산형 스트레스 대처법 15가지

스트레스는 본인에게 맞는 대처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저자가 알려주는 이 대처법이 맞는 분이라면 적극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집에 오면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
2. 집에 오면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본다.
3. 퇴근길에 좋아하는 디저트나 음료를 사서 귀가 후 느긋하게 즐긴다.
4. 퇴근길에 고급스러운 식사를 한다.
5. 퇴근길에 피트니스 센터에 들러 운동을 한다.
6. 퇴근길에 자주 가는 주점에 들러 수다를 떨거나 노래를 부른다.
7. 휴일에 쇼핑하러 가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
8. 휴일에 친구와 함께 테니스나 풋볼, 볼링 같은 운동을 한다.
9. 휴일에 친구와 함께 노래방을 간다.
10. 휴일에 경기 관람을 하러 간다.
11. 휴일에 미술관이나 콘서트에 가는 등 문화생활을 즐긴다.
12. 주말에 단짝과 밥을 먹으며 이런저런 수다를 떤다.
13. 날씨 좋은 휴일에 등산을 하며 자연에 푹 파묻힌다.
14. 휴일에 가까운 온천에 가서 여유를 즐긴다.
15. 연휴에 여행을 간다.

 

이렇게 15가지의 예시를 적어뒀지만, 핵심은 아주 간단하다는 것을 파악하셨나요? 퇴근길, 휴일, 주말, 연휴 등 나를 돌볼 수 있는 시간대를 설정하여 내가 할 수 있거나 즐길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해보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운동이든, 노래, 쇼핑, 영화 보기이든, 또는 누군가를 만나서 밥 먹고 수다를 떠는 것이든,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해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개인의 취미 생활로 인한 기분전환은 스트레스 대처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내가 평소에 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인지, 내가 낼 수 있는 시간에 취미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그렇게 스트레스로부터의 해방을 위해 단계를 설정하여 행동할 수 있겠습니다.


책에서는 스트레스의 요인 중 하나로 인정욕구를 언급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관심 등 나에게 있는 인정욕구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객관적으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