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Book Review) & 정보/건강하게 사는 법

평균 수명을 늘려주는 운동 TOP 8

by WANNA READ 2024. 2. 12.
반응형

운동을 즐겨하시나요? 운동은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어쩌면 그 어떤 활동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건강하지 못하면 결국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있듯 건강은 우리가 챙겨야 할 1순위입니다.

 

그런데 운동이 우리의 수명을 늘려준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운동을 통한 신체 및 정신 건강은 실제로 우리의 수명을 더 늘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모든 운동이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죠. 그럼 어떤 운동이 평균 수명을 가장 많이 늘려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평균 수명을 늘려주는 운동 TOP 8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의 자료는 덴마크에 있는 프레데릭스베르크병원의 피터 쇼노어 교수의 논문을 통해 알려진 내용입니다.

평균수명
평균 수명을 늘려보자!


평균 수명을 늘려주는 운동 TOP 8

그럼 어떤 운동이 평균 수명을 얼마나 늘려주는지 8위부터 1위까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위 근력운동 (피트니스 클럽)

피트니스 클럽에서 하는 근력 운동이 TOP 8중에 8위로 기재되었습니다. 근력 운동은 우리의 수명을 1.5년 늘려준다고 하는데요. 한 건강 잡지에 따르면 근력 운동은 이틀에 한 번, 1주일 기준으로 4일 정도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근력 운동은 나이에 따라 시간, 강도 등이 다 다르니 충분한 조사 후 시작하면 좋겠네요. 또한 요즘은 집에서 하는 홈트가 일상화되었는데요. 홈트의 단점 중 하나가 올바른 자세나 시간 관리 등이라고 하니 이 부면에 대해서도 올바른 지식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7위 건강체조

7위는 건강체조입니다. 체조 하나로 3.1년이나 우리의 수명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체조의 힘은 강해지는데, 여러 보호센터에서는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체조 시간을 꼭 가진다고 하네요.

 

예전에는 학교에서 다 함께 국민건강체조를 한 적이 있는데, 요즘은 각종 장르별로 건강 체조법이 나와 있으니 원하는 방식을 검색해 볼 수 있겠네요. 또한 뇌졸중과 같은 특정한 병세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체조도 있습니다. 다음은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에서 배포한 뇌졸중 장애인을 위한 건강 체조입니다.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건강 체조
뇌졸증장애인을위한활기찬건강체조(21.12.13).pdf
2.07MB

6위 조깅

6위에는 조깅이 선정되었습니다. 조깅을 하면 우리의 수명이 3.2년 늘어납니다. 조깅은 걷기와는 조금 다른데요. 지식백과에 따르면 조깅은 일반적으로 시속 8km 정도의 속도로 달리는 것을 말합니다. 느린 속도로 달리는 유산소운동인 것이죠. 특히 조깅은 시작한 지 20분에서 30분 뒤부터 지방을 적극 사용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조깅이 얼마큼의 열량을 소비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운동에 따른 열량 소비 (걷기 vs 조깅 vs 자전거)를 참고하세요.

 

운동에 따른 열량 소비 (걷기 vs 조깅 vs 자전거)

오늘은 운동에 따른 열량 소비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특히 걷기와 조깅, 자전거, 이 세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걷기에 따른 열량(칼로리) 소비를 알아보겠습니다. 체중에 따

wannaread.tistory.com

5위 수영

수영이 5위입니다. 수명을 3.4년 늘려준다고 하네요. 수영은 전신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죠. 하지만 수영을 제대로 또는 계획적으로 하기 위한 수영장을 찾기가 쉽지가 않아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운동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영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은 운동이라 특히 무릎이 아픈 분들에게는 최고의 운동이라 하니 참고하세요.

 

4위 사이클링

사이클링은 자전거를 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전거 경기를 두고도 사이클링이라고 부릅니다. 자전거 타기로 우리의 수명은 3.7년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위 조깅에서 소개한 링크에서도 자전거의 열량소비가 함께 나오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열량을 소모하는 운동입니다.

3위 축구

우리의 수명을 늘려주는 top 8 중 3위는 축구입니다. 축구는 우리의 수명을 4.7년이나 늘려주는 운동입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나요? 사실 축구는 여러 명이 함께 하는 스포츠이기에 팀이 없으면 하기 어려운 운동입니다. 그래서 소규모 축구인 풋살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죠.

2위 배드민턴

전 연령을 아우르는 운동이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는 단연 배드민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배드민턴이 우리의 수명을 늘려주는 2위에 올라왔네요. 배드민턴은 우리의 수명을 6.2년 늘려준다고 합니다. 배드민턴은 단 2명만 있어도 할 수 있는 스포츠인 데다가 전국 각종 클럽 및 체육관이 많아 접근성도 유리한데요.

 

배드민턴 라켓과 신발 정도만 좋은 것으로 구매하면 나머지 돈 들어갈 일은 크게 없습니다. 따라서 가성비 좋은 운동으로 손꼽히고 있기도 합니다.

1위 테니스

골프 다음으로 의류가 잘 팔린다는 스포츠! 테니스가 1위입니다. 테니스는 무려 9.7년, 거의 10년이나 우리의 수명을 늘려준다고 하니 압도적이네요. 날로 테니스의 인기가 커지고 있는 듯합니다. 배드민턴만큼이나 테니스 구장이 늘어나고 있고,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배드민턴과 동일하게 2인으로도 충분히 운동이 가능하니 접근성도 좋죠.


정리해 볼까요?

그럼 우리의 수명을 늘려주는 운동 top 8을 표로 정리해 볼까요?

순위 종목 늘어나는 평균 수명
1 테니스 9.7년
2 배드민턴 6.2년
3 축구 4.7년
4 사이클링 3.7년
5 수영 3.4년
6 조깅 3.2년
7 건강체조 3.1년
8 근력 운동 1.5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