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너리드 : 이야기/가르치는 용기

43. 짜증을 공부로 옮기는 아이 (가르치는 용기 2)

by WANNA READ 2023. 3. 20.
반응형

43번째 이야기

살아가다 보면 짜증 나는 일이 많다. 이는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적용되는 말이다. 어떤 이유에서든 학원에 들어와서 공부하려 하면 표정에서부터 기분이 안 좋거나 짜증이 묻어있는 아이들을 종종 보게 된다. 어떤 아이는 선생님이 묻기도 전에 특정 사건을 말해주며 짜증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보통은 자기감정에 짓눌려 아무런 말 없이 가라앉은 기분으로 내게 다가온다. 그런데 종종 본인의 짜증을 공부로 옮기는 아이들이 있다.

 

하루는 경수가 기분이 가라앉은 채로 학원에 들어왔다. 어떤 일인지 물었지만, 다행히 큰 사건은 없어 보였고, 단순히 어제 친구들과 놀다가 다친 것 때문에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했다. 우리 학원은 아이들이 각자 헤드셋을 착용한 채로 공부를 한다. 그런데 그날따라 한 번도 그러지 않았던 경수가 헤드셋을 쓰면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이 헤드셋은 너무 머리를 쪼이는 것 같다!”

 

그러더니 그 옆 다른 헤드셋을 바꿔 착용했다. 그런데 1분이 지나지 않아 또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이 헤드셋은 너무 느슨해서 자꾸 흘러내려!”

그러더니 경수는 나를 부르기 시작했다.

선생님! 이 헤드셋은 너무 머리를 쪼아 아프고요! 이 헤드셋은 너무 느슨해서 흘러내려요!”

 

사실 헤드셋의 문제가 아니었다. 그 자리는 1년이 넘도록 언제나 경수가 앉던 자리였고, 그 헤드셋 역시 언제나 경수가 착용하던 헤드셋이었다. 그 옆 헤드셋도 경수가 평소에 써봤던 헤드셋이었다. 경수는 그날 예민한 상태였다. 컨디션이 좋지 않아 짜증 난 상태가 공부로 옮겨지는 중이었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다 이렇게 말해주었다.

지금 선생님이 헤드셋과 관련해서 해줄 수 있는 건 없어. 선생님이 볼 땐 네가 오늘 컨디션이 안 좋아서 그런 거 같은데? 컨디션이 안 좋으면 다른 것들이 막 방해하거든. 공부를 하는 건 너니까 네가 선택해. 알겠지만 선생님은 강제로 하라고 하지 않을 거야. 물론 오늘 공부를 하지 않으면 다른 친구들과의 진도는 조금 더 멀어지겠지만, 오늘의 휴식으로 내일 더 열심히 공부할 수도 있어.”

 

경수는 그날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기분이 좋아졌는지 컨디션이 왜 안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다음 날 누구보다 더 열심히 공부에 집중했다.

 

가르치는 용기 2

43. 짜증을 공부로 옮기는 아이

(WANNA READ, 워너리드)

 

전자책 출간 '가르치는 용기 2'를 소개합니다.

를 써보겠다고 마음먹은 그때가 기억납니다. 그동안 아이들과 함께 해오면서 있었던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하나씩 꺼내어 추억하며 정리해보고, 필요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그

wannaread.tistory.com


반응형

댓글